작년 유명 예능 프로그램 (SBS 런닝맨)에서 오델로를 변형한 게임이 등장한 적이 있죠.

여기에선 '오셀로'라는 이름으로 등장했는데, 오델로, 오셀로 뭐가 맞을까요?

'리버시'라고 알고 있는 경우도 있는데 오델로와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이미지 출처: 세계일보 이슈팀. 2015.8.23.
이미지 출처: 세계일보 이슈팀. 2015.8.23.



리버시의 기원

19세기 영국에서 발명되어 두어졌던 '리버시(Reversi)'.

John W. Mollett과 Lewis E. Waterman 이 발명했다고 전해집니다.


오델로의 기원

20세 중후반에 들어와서 하세가와 고로우라는 사람이 '오델로'를 만들어 일본 내에서 큰 히트상품이 되었습니다.

'오델로'는 셰익스피어의 4대비극 중 하나인 'Othello'에서 따온 말이며, 일본어로는 '오세로(オセロ)' 입니다. 이를 다시 한국식으로 읽으면 '오셀로'지만, 한국 협회에서 쓰는 공식 명칭은 셰익스피어 원작과 발음이 더 비슷한 '오델로'입니다.



리버시와 오델로

몰렛과 워터맨의 '리버시'와 하세가와의 '오델로'는 규칙이 약간 다릅니다.


같은 점:

둘이 서로 번갈아가며 두면서 가로, 세로, 대각선으로 둘러 쌓으면 넘긴다는 점.

뒤집을 수 있는 곳만 둘 수 있다는 점.

돌의 모양, 판의 칸 수 (8x8) 모두 같음.

바둑처럼 교차점에 두는 것이 아니라 체스처럼 칸에 둔다는 점.


다른 점:

리버시: 색깔이 정해지지 않음. 다양.

오델로: 알은 흑과 백, 판은 초록

리버시: 처음 4개가 결정되어있지 않고 서로 하나씩 번갈아 두어 4개가 차면 시작.

오델로: 처음 4개가 교차되어 시작.

리버시: 어느 한쪽이 둘 곳이 없으면 게임 종료.

오델로: 어느 한쪽이 둘 곳이 없으면 상대에게 패스, 둘 다 둘 곳이 없으면 게임 종료.


오늘날

고전적인 리버시의 규칙보다는 새로운 오델로의 규칙이 더 잘 받아들여졌고, 오늘날에 와서는 '리버시'라고 해도 '오델로'와 같은 말이며 오델로의 규칙을 따르고 있습니다.



한줄 요약

오늘날 '오델로'와 '리버시'는 같은 말로 쓰이며, '오셀로'보다는 공식 명칭인 '오델로'로 쓰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린님의 창작활동을 응원하고 싶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