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C (오델로 세계대회) 참가자 중 seeded player역대 챔피언, 역대 여류 챔피언 들의 오델로뉴스 인터뷰를 번역 연재합니다.
(seeded player는 시드배정 받은 선수들을 뜻합니다. 최근 10년간 4강 안에 들었던 선수를 말함)

이번엔 2003~2004 세계대회 연속 우승에 빛나는 미국의 벤 실리(Ben Seeley)입니다.
오랜만에 출전한 2014년 세계대회에서는 준우승에 머물렀구요.
작년 세계대회 때는 4강에 들지 못하면서 좀 약해진 것이 아닌가 하는 평가도 있었으나...
클라스는 여전할거라 생각합니다.
이번 대회에도 강력한 4강 후보 중 한명입니다.



어떤 점 때문에 오델로에 흥미를 갖게 되었나? 어떻게 배우게 되었나? 그 때가 몇 살 때인가? (만나이로 표기합니다.-역자 주)
-벤 실리: 누군가 선물로 내게 오델로 판을 줬는데, 그 사람은 MIT에서 게임을 해오던 사람이었다. 내가 12살 때였다.

오델로 선수들 중에는 수학자나 IT 전문가들이 많다. 직업이나 배경은?
-벤 실리: 음, 내 조부는 수학자였고, 초창기 컴퓨터와 프로그램에 기여했었지만 나는 둘 다 아니다. 내 배경은 좀 랜덤하지만 지금 난 글쓰기와 편집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일반인을 대상으로 (숙련자든 초심자든) 팁을 한 두가지 말해준다면?
-벤 실리: 대국을 친구와 검토하고, 친구의 시각(관점)을 얻고, 너의 시각(관점)도 말해줘라!

오델로를 발전시킨 의미 있는 인물은 누구인가? 왜 그렇게 생각하는가?
-벤 실리: 내 생각엔 나카지마 테츠야가 그가 받아야 할 자격에 비해 평가를 많이 못 받고 있는 것 같다. 나카지마는 강한 선수일 뿐 아니라 오델로를 한층 발전시킨 사람이다. 그는 직/간접적으로 많은 일본 선수들이 아주 강해지도록 도움을 줬다. 그는 게임 사이트를 만들었고, 영상 강의를 했고, 학생을 훈련시켰고, 셀 수 없이 많은 대회를 열었고, 기금을 제공했고, 즐거운 환경을 만들었고, 유명한 '오늘의문제'를 운영하고 있으며 뉴스와 공지를 올리고, 엄청난 수의 기보들을 Thor로 보내는 등. 그는 경이롭기까지 하다.
또한 좋은 소식통에서 들은 얘기로는 타키자와 마사키는 아마도 80년대 중반에 현대의 탑 레벨로 강해진 첫 번째 선수일 것이다. 그리고 다른 일본 선수들에게 하이레벨 오델로를 가르치는데 도움을 준 사람이다.
나는 에마뉘엘 라자르, 마르크 타스테, 스테판 니콜레 등 많은 프랑스 선수들에게 경의를 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Thor 데이터베이스, 세계랭킹(WOF ratings list), 프로그램 Cassio 등 전 세계에서 쓰이는 자료들을 만들었고, 상황이 어려울 때 대회를 위해 기금을 제공하는 등 많은 일을 했다.
그리고 우리 미국에는 데이비드 록웰이 있다. 북아메리카 남아메리카 전역에서 역사상 가장 많은 대회를 개최한 사람일 것이며 더군다나 다방면으로 훌륭한 사람이다.

제일 기억에 남는 대국은? 오직 하나의 대국만 기억할 수 있다면, 그 대국을 기억에 남길 것인가 아니면 다른걸?
-벤 실리: 나카지마가 생각이 나서 그런지 몰라도, 내가 가장 좋아하는 승리 대국은 2005년 시나가와 올스타전에서 그에게 33-31로 승리한 대국이다. 난 대회 우승의 기회를 위해 무조건 이 대국을 이겨야만 했고, 31수(이 때 내 수치는 -2) 이후 몇 가지 거친 수들 속에서 나는 승리를 위해 완벽한 수를 두어 나가야 했다. 비록 나카지마는 겨우 두 번의 실수를 했으나 나는 생존할 수 있는 수만을 두었다.
그리고 나는 죽기 아니면 까무러치기로 나카지마, 스에쿠니, 고토, 그리고 타메노리를 두 번 연달아 이기면서 간신히 우승을 했다. 이것은 분명히 나의 가장 큰 역전이었다. 하지만 양쪽 모두 다 하이퀄리티였던 나카지마와의 대국이 없었으면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다.

어떻게 국가대표로 뽑히게 되었는가?
-벤 실리: USA 내셔널 챔피언십 우승으로.

이번 WOC를 어떻게 준비하고 있는가?
-벤 실리: 지금까지 거의 빈등거리고 있고, 이게 가끔은 효과가 좋다 :) 대회가 더 가까워지면 준비하고 싶다.

본인이 4강에 올랐다고 가정하면, 다른 3명은 누구일까, 그 셋의 특별한 점은?
-벤 실리: 타카나시 유스케 = 한결같음, 그리고 명백히 오점 없는 세계대회 기록. 난 세계대회에 한 번 이상 참가한 선수들 중에 매번 4강에 올라간 선수가 없는 걸로 알고 있다. 그리고 그는 사실 매번 우승했다!
나가노 야스시 = umigame_p, 그는 오랫동안 리버시워(오델로전쟁)에서 1위를 하고 있는 선수다.
니키 판 덴 비겔라르 = 그도 꽤 한결같다. 특히 불행하게도 내 상대로!

2005년 이후로 일본이 계속 팀승리를 가져갔다. 어떤 팀이 이 고리를 끊을 가장 강력한 팀일까, 이유는?
-벤 실리: 난 일본을 왕좌에서 내릴 가능성이 있는 팀이 있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이론적으로는 우리 미국 팀이 최고 역량은 좋다고 생각하기 때문데 약간의 기회가 있다고 본다. 하지만 우리 팀이 가장 큰 기회가 있다고 말하긴 어렵고, 중국팀이나 다른 팀이 더 좋은 기회가 있을 것이다.

이번 대회에서 대국을 보고 싶었지만 참가하지 않은 선수는? 이유도 같이.
-벤 실리: 타메노리 히데시. 그는 일본 개최 세계대회 중 최근 우승자다! (2006년 미토 세계대회 우승자 -역자 주) 그리고 그가 내게 말하길, 자신이 적어도 한번의 세계대회 출전권을 얻으면, 재밌게 두고 싶다고 했다. 모두가 둬보고 싶어하는 무라카미 타케시처럼 다른 사람도 많다. 그리고 내 경쟁자 스에쿠니, 난 8x8 대회에서 두고 싶지만, 아마 10x10 대회에서 두게 될 것 같다!

"Being nerdy is good", 체스 세계 챔피언 망누스 칼센이 한 말이다. 당신의 nerd 점수는 1에서 10까지 중 어느 정도? (당신의 오델로 덕력은? - 역자 주)
-벤 실리: 8. 아마도 적어도 망누스 칼센보다 더 덕후일 거다!

당신이 잘하는 다른 마인드스포츠는?
-벤 실리: 없다. 두 가지 게임에 동시에 중독되는게 두렵고, 그래서 다른 게임에 빠지는 걸 경계하고 있다 :) 하지만 아마 내 두려움은 잘 성립되어있진 않은 것 같다... 아마 난 언젠가 다른 게임을 진지하게 접근하게 되어서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보게 될거다.



출처: othellonews.weebly.com
원문: http://othellonews.weebly.com/woc-2016-interviews.html




다음 릴레이 인터뷰는 네덜란드의 강자 '니키 판 덴 비겔라르' 입니다.






그린님의 창작활동을 응원하고 싶으세요?